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앤쿨S(코앤쿨에스) VS 오트리빈S(오트리빈에스) 효과, 사용법, 부작용

by habalog 2025. 5. 6.

 

 안녕하세요 비타민약사입니다. 작년에는 3월쯤 감기가 유행이었는데, 이번 해에는 4월쯤부터 지금까지 뒤늦게 감기로 환자분들이 고생하고 계십니다. 저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지만 한번 걸리면 몇 주간 고생하곤 하는데요, 감기와 비염이 겹쳐서 2주 정도 고생을 했습니다. 아직은 좀 감기기운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조금씩 좋아지고 있습니다. 또 요즘 환자분들은 감기뿐 아니라 환절기로 비염과 눈 알레르기 또한 많이 호소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코막힘에 효과적인 한미약품의 코앤쿨S(코앤쿨에스) 관해 소개해 드리면서, 그와 유사한 제품들인 오트리빈 S(오트리빈에스), 코앤쿨, 오트리빈 등의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성분, 주의사항, 사용연령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효과

 코앤쿨 S(코앤쿨에스)와 오트리빈 S(오트리빈에스)는옥시메타졸린(Oxymetazoline)성분이 핵심으로서 기존에 있던 코앤쿨과 오트리빈자일로메타졸린(Xylometazoline)보다 더 빠르게 충혈된 코의 혈관을 수축시켜서 막힌 코가 뻥 뚫리도록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다음 그림의 <염증> 그림에 대부분 해당되는데, 혈관이 부풀면(충혈되면) 코 안쪽이 좁아지면서 코가 막히게 됩니다.

 

비출혈의 원인 관련사진, 출처:대한민국 질병관리청 국가정보포털

 

 옥시메타졸린(Oxymetazoline) 자일로메타졸린염산(Xylometazoline) 모두 비점막의 세동맥에 위치하는 α-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자극하여 혈관을 수축시키는 방식인데요,

 

인간 비점막에서 확인된 α-아드레날린 수용체 하위 유형의 mRNA 발현 순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α2A > α1A ≥ α2B > α1D ≥ α2C >> α1B. 이러한 수용체들에 대한 옥시메타졸린(Oxymetazoline)자일로메타졸린염산(Xylometazoline) 의 친화도를 비교한 결과 옥시메타졸린이 더욱 효과적이라서 작용시간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앤쿨 S(코앤쿨에스)와 코앤쿨에는 오트리빈 S(오트리빈에스)와 오트리빈에 비해 클로르페니라민이 들어있는데요,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 2.5mg)은 항히스타민제(위장관, 혈관, 호흡기계에 위치한 H1-수용체에 histamine과 경쟁적으로 길항한다)로서 항알러지 작용을 통해 콧물이 줄어들지만 약간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앤쿨 S(코앤쿨에스)의 장점은 글리시리진산이칼륨이 들어있어서 항염작용에 효과적입니다. 글리시리진산이칼륨은 감초 뿌리에서 얻은 성분으로 스테로이드와 구조가 비슷하여 염증을 줄이는 항염작용을 주로 하게 됩니다. 또한 코앤쿨 S에 들어있는 덱스판테놀은 코의 점막을 보호해 줄 수 있고, 유칼립톨은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4가지 제품 중 코앤쿨 S가 가장 낫다고 생각합니다. 더 세부적인 차이점은 표를 통해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코앤쿨S, 오트리빈S, 코앤쿨, 오트리빈 비교 자료

사용법 및 용법

 코앤쿨에스 사용 방법은 먼저 1) 코를 풀어 깨끗하게 하신 다음 2) 흔드신 후 다음 코 뼈(비중격)가 아닌 바깥쪽으로 고개를 숙인 채 분사해 주시고 3) 반대편 코를 막아줍니다, 4) 콧속에 분사 후 코로 숨이 가볍게 들이마신 다음, 입으로 숨을 내뱉습니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이때 코 안쪽으로 너무 많이 넣고 사용할 경우 코 안쪽 혈관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는 경우 안쪽보다는 앞쪽 점막의 충혈 때문일 수 있으니 코 중간 정도쯤에서 분사해 주시면 됩니다. 또 분사 시 숨을 참거나 들이마시는 편이 낫습니다. 내 쉬면 바깥으로 많이 흘러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코앤쿨에스의 용법은 1일 2회 이내, 8시간 간격으로 1회 1번으로 사용, 심할 때만 2회 사용하며 1주간 쓴 후 휴약하도록 합니다.7 일쓰면 휴약기(쉬었다 쓰도록 권장)를 가지시라고 권장드리는데요, 얼마나 쉬어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5일 사용 후 2일 쉬거나 7일 사용 후 7일 이상 쉬고 재 사용 하시면 됩니다. 이 네 가지 모두 일반의약품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약국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코앤쿨 S(코앤쿨에스)의 사용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점이 있어서 안내해 드립니다. 이 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비점막 혈관 수축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심장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 등 혈관 문제가 있는 사람,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하거나 과량 사용할 경우 반동울혈 또는 코 안점막 위축 및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삼환계 및 사환계 항우울제와 병용 투여 시 혈압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잘 점검하며 사용하도록 합니다. 

 

부작용

 코앤쿨 S부작용을 사용하실 때, 가장 흔한 부작용은 코 안쪽 혈관의 반동울혈이나 코 안점막 위축이나 내성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사용법 설명 시 휴약기를 반드시 가지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외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첫째는, 발진, 발적, 부종, 자극감, 가려움이 나타났을 때 우선 중단하도록 합니다. 또한 3일간 사용하여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도 중단하시고 상담하도록 합니다. 

 

 아래의 이상반응 목록은 기관계 분류와 빈도를 기준으로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흔히 일어나는 부작용은  항히스타민제 때문에 오히려 코 안이 건조해지거나 입 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수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박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드물게 만 명 중 1명 이상에서 두통, 불면, 과민증이 있을 수 있고, 만명 중 한 명 미만으로 안절부절이나 졸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표와 같은 경우는 흔한 부작용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거나 과량사용하지 않으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코앤쿨S부작용 관련 자료
 

 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긍정적인 후기는 둘 다 빠른 시간 안에 코가 뻥 뚫린 다는 것입니다. 부정적 후기는 사용 방법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해 과다 사용 후 부작용으로 인해 불편감을 호소했습니다. 실제로 저는 코앤쿨 S를 사용해 본 결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25초 내외로 코가 뚫려 시원했습니다. 그러나 비충혈제거제의 부작용을 고려하여 먹는 약을 활용하고, 미온수로 생리식염수 만들어서 코세척도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두 번 하였으며, 집에서는 가열식 가습기의 사용까지 하였습니다. 약도 활용하고 장기간 지속되지 않도록 부작용이 적게 할 수 있는 물리치료도 이렇게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에도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라며, 면역이 좋게 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군 종합영양제 복용을 권장드립니다.